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생생한 가상현실 세계에서 몸소 경험하는
소방 안전의 중요성

한국소방안전원 대전충남지부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 실습

실제와 다를 바 없는 긴박한 상황이 눈앞에 생생히 펼쳐지자 강습 · 실무교육을 통해 다져온 지식을 토대로 적극적인 대처에 나선다. 지난 11월 22일, 한국소방안전원 대전충남지부 2급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 기간 중 시행 한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 실습이 선사하는 새로운 세계다. 최첨단 교육 기자재를 활용해 공동주택과 다중이용시설에서의 화재 대응을 몸소 익히는 수강생들의 눈빛이 여느 때보다 반짝인다.

공동주택 · 다중이용시설 화재 대응 역량 키우는 간접 체험의 효과

옛말에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고 했다. 거듭 듣느니 한 번 보는 게 더 낫다는 의미다. 소방안전교육 역시 마찬가지다. 계속해서 이론을 배우고 암기하는 데서 그치기보다 직접 경험해봐야 더욱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다.

다만 현실적으로 실전 대응 역량 향상을 위해 위태로운 사고를 겪을 수 없으니 모의체험에서 유사한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따라서 올해 한국소방안전원은 교육생 대상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실습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체험 실습은 총 두 가지로 구성한다. 이 가운데 화재발생 빈도가 높은 주택화재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화재 대응 체험은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골든타임인 5분 안에 가족을 대피시키고 119 신고와 집안에 비치한 소화기를 활용해 초기 소화를 시행하며 현관문, 경량칸막이 · 피난계단, 피난기구(완강기) 등 주어진 상황에 맞게 피난하는 법을 체험하다 보면 화재 위험이 우리 일상과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사실을 직접 체감할 수 있다.

<공동주택 화재 대응 체험 과정>

경량 칸막이를 이용해 대피하는 공동주택 화재 대응 체험 VR

다중이용시설 화재 대응 체험은 소방안전관리자의 의무를 다시금 되새겨보는 소중한 기회다. 불이 났을 때 119 신고와 더불어 사고 상황을 널리 전파하고 소화기와 옥내소화전으로 초기 소화에 나서는 등의 과정을 차근히 밟아 나간다. 또, 재실자를 모두 대피시킨 후 마지막으로 피난한 뒤 소방관에 인수인계하며 공동주택 화재와의 차이를 분명히 인식한다.

더불어 체험 후엔 공통으로 OX 퀴즈를 적용해 앞서 배운 상황을 상기하고 올바른 정보를 내재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다중이용시설 화재 대응 체험 과정>

다중이용시설 화재 대응 체험 VR

다양한 피난 방법을 통한 대피 시범…한 마음으로 응원하며 성장하는 안전 의식

전체 교육인원 중 체험을 희망한 5명은 현관문 · 경량 칸막이 · 피난기구(완강기)와 같이 피난방법을 각각 다른 방식으로 시범하며 큰 박수를 받았고, 짜임새 있는 체험 콘텐츠 구성은 소방안전관리자 교육생의 기대에 부응했다.

VR기기를 착용하면 벽과 바닥을 혼동할 수 있는 탓에 이창희 교수를 비롯한 교육 요원들이 지켜보며 위험을 방지한 건 물론이다. 또, 체험자 역시 프로그램의 안내에 따라 몸을 움직이며 상황마다 적절히 대응해 모니터링하고 있는 이들이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다양한 버전의 체험 실습 내용 중 특히 큰 관심을 모은 건 바로 완강기 사용이다. 현관문, 경량 칸막이 등을 이용한 피난은 제법 익숙하지만, 평상시 자주 접하지 못한 완강기는 어떻게 이용하는지 모르는 까닭이다.

따라서 교육생들은 마치 직접 체험하듯 유심히 살펴보며 완강기 후크를 지지대에 걸고 벨트를 가슴에 안전하게 착용한 후 건물 외벽 따라 내려오는 방법을 숙지했다. 더불어 다중이용시설 화재 대응 과정에선 신속한 피난과 초기 소화, 소방관 인수인계 등의 핵심 포인트를 떠올리고 고개를 끄덕였다.

한편 불난 곳을 재빨리 찾아 끄는 화재 찾기 게임은 자못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이뤄졌다. 소방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체험자를 응원하고 한마음으로 화재 구역을 찾아보는 동안 안전 의식은 한 뼘 더 성장했다.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 실습, 직접 해보니 어떤가요?”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 실습 시범 교육생 Talk Talk
  • “화재는 누구한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설마 나는 아니겠지’하고 지나치기 마련이잖아요. 그러나 막상 닥치면 당황하고 막막할 텐데 VR 콘텐츠 체험 실습으로 일련의 과정을 익혀보니 몸이 먼저 기억하고 바로 대응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조소연 교육생

  • “VR 콘텐츠 체험 실습에 참여하면서 그간 배운 지식이나 이론만으로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실제 상황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처럼 첨단 기자재를 통한 반복적 훈련으로 상황 대처 능력을 키운다면 피난 방법과 대처 요령을 내재화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정하영 교육생

  • “실제와 다름없는 화재 현장을 구현한 가상현실을 통해 화재 초기 진화부터 안전 대피까지 두루 체험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이 같은 사용자 중심의 체험적 교육 기회는 강의나 이미지 트레이닝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능을 숙달하는 교육 목적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로 작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장희 교육생

  • “그간 공간적 한계로 인해 글과 이미지, 영상 등으로 접해온 소방 안전 교육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완강기 사용과 옥내소화전 분사는 이론으로만 알고 있었을 뿐 직접 보거나 해본 적이 없는데 직접 시연해 볼 수 있어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체험이 사고를 방지하고 귀중한 인명을 구하는 데 널리 쓰일 수 있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김록연 교육생

한국소방안전원 대전충남지부 VR 콘텐츠 체험_영상
Tip Box
Mini Interview1
이론과 실무로 체득한 지식,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으로 완성!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 실습 담당 교수 | 이창희(한국소방안전원 대전충남지부 주임)

Q1. VR 콘텐츠 체험 실습은 어떤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지요?
한국소방안전원은 교육생이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소방안전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대전충남지부에선 강습 · 실무 교육과 더불어 소방안전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론과 실습에서 단편적으로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특정 상황에 맞춰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2. 강습 · 실무교육과 VR 콘텐츠 체험을 병행할 때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면?
앞서 이야기했듯 이론과 실습, 그리고 VR 소방안전 콘텐츠 체험은 유기적 관계로 엮여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가지만 시행하기보다 병행하며 배울 때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체득하고, VR 콘텐츠를 통해 소방 안전 의식을 완성하는 셈이죠.

Q3. 이번 VR 콘텐츠 체험 실습을 통해 교육생과 웹진[소방안전플러스] 독자들에게 특히 강조하고 싶은 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국소방안전원에서 거듭 강조한 바와 같이 위급한 상황에선 ‘우선 대피’가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는 최선의 전략입니다. 따라서 VR을 통한 체험 외에 평소 생활하는 장소에서 대피해야 할 때 어떤 대응이 필요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보고 시뮬레이션해본다면 유사시 큰 도움으로 작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Mini Interview2
간접 경험으로 화재 대응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
VR 콘텐츠 체험 실습 교육생 | 조소연(요양원 사회복지사)

소화기 사용 등의 간단한 상식은 소방안전관리자 교육을 받은 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텐데요. 막상 위급상황이 닥치면 당황해서 완강기 사용이나 피난 시 방화문을 닫아 계단으로 통하는 연기를 막는 등의 대처가 쉽지 않을 겁니다. 이를 대비해 VR 콘텐츠 체험을 한다면 훌륭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화재 찾기 게임에 참여하면서 불난 곳을 찾아 소화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응하는 방법을 간접 경험할 수 있으니 기회가 생긴다면 꼭 해보길 추천합니다.

Mini Interview3
긴급 상황 대처뿐만 아니라 점검 또한 VR로 배운다면 효과적일 터
VR 콘텐츠 체험 실습 교육생 | 정하영(교회 부교역자)

VR을 통해 현실감 넘치는 현장에서 위험 요소 없이 체험하니 배운 내용을 실질적으로 습득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는 공동주택 화재 대응체험에서 완강기를 통해 대피하는 시도를 했는데요. 평소 주위에서 완강기를 자주 봤지만, 긴급 상황이 아니면 사용해볼 수 없는 만큼 간접적으로라도 작동해볼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한편으로 보통 화재 발생 현장은 소방시설을 제대로 구비하지 않거나 위험하게 세팅한 경우가 적지 않은데 펌프 성능 시험, 소화기 점검 등과 같은 점검 실무 또한 VR로 배운다면 더욱 효과적일 듯합니다.

글. 오민영(소방안전플러스 편집실)

top